티스토리 뷰

제노포커스가 연일 상을 치는 가운데 제노포커스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회사의 재무상태와 향후 투자가치와 목표가 진단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개요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미생물 대사를 이용한 산업용 특수 효소 개발/생산 전문 기업임. 2015년에 기술성평가 특례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효소 개량에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미생물 디스플레이 기술, 대량생산 가능한 분비발현 기술 등의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 면역증강물질 GOS 제조에 쓰이는 락타아제, 반도체나 섬유세척 및 표백에 사용되는 과산화수소를 친환경적으로 분해하는 카탈라아제가 있습니다.

 

코로나 19 필수효소 생산

다양한 진단 키트 및 핵산 추출 키트에 사용되는 특수효소 프로테이나제 K는 국내 진단 키트 업체들이 전량 수입하여 사용해 왔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스위스 제약기업인 로슈 등 몇 개 업체만 생산하고 있는데 Kg당 1억원이 넘는 고가의 가격과 물량 제한 등 문제로 국산화 요구가 거세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진단키트 업체들과 다양한 협력을 진행 중이던 제노포커스는 최근 자체 연구소에서 집중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해 프로테이나제 K 효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수요 폭발적 성장

코로나19에 따라 각국 진단키트 수요의 폭발적 성장으로 수출 제한 리스크까지 대두되면서 현재 국내 진단키트 업체들의 수급 이슈 해소를 위해 국산화 요구가 거세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용량 생산돌입

제노포커스는 현재 대용량 발효기에서의 양산성 검증을 완료 후 국내 주요 분자진단 키트 업체들과 공급물량과 단가에 대해 논의 중이다.

이에 빠르면 9월부터 프로테이나제 K에 대해 본격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며, 대덕연구단지 내 업체들과 품질분석을 마치고 공급을 개시할 계획이다.

투자유치

마이크로바이움을 주력으로 하는 바이오기업 제노포커스는 벤처캐피탈인 K2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로부터 1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습니다.

댓글